NotePad

[음악] 음자리표 (Time Signature)

졸려질려 2022. 9. 20. 13:42
반응형

 본 글은 MusicXML 을 공부하던 중, <clef> 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 "음자리표" 와 관련된 지식이 필요하다 생각되어 따로 정리하게 되었다. 혹시나 음악과 관련된 배경 지식이 전무하거나 잘 모르는 개발자들을 위해 정리하면 좋을 것 같아 본 글을 쓰게 되었다.

 본 글의 목표는 MusicXML 의 <clef> 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함이므로, "음자리표"에 대해 깊이 있는 지식을 기술하지 않는다.


1. 우리가 보통 보게 되는 음자리표

 보통 주변에서 악기를 다룰 줄 안다고 하면, 피아노, 플룻, 바이올린, 드럼, 기타, 베이스 등등이 흔하다. 그 중에서 "음자리표" 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악기는 클래식 음악 쪽으로, 피아노, 플룻, 바이올린 등이 해당된다. 대표적인 예시로 든 3개의 악기는 공통적으로 "높은음자리표" 를 사용한다. 피아노는 "높은음자리표" 와 "낮은음자리표" 를 동시에 사용한다. "높은음자리표" 상에서 각 음은 다음과 같다.

 높은음자리표의 음표는 위 사진 같이 나타난다. 이와 같은 음계는 가장 흔하고, 한 번 쯤은 봤을 법하다. 그런데, 그저 선이 5개 그어진 오선지에서 위 사진과 같은 배치로 음이 나타나는 건지 그 이유에 대해 의문을 던지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이제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2. 높은음자리표

 직전에 언급했듯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볼 수 있는 음자리표이다. 영어로는 "G clef", "Treble clef" 등으로 불리며, 높은 음역대의 음을 표시할 때 사용하는 음자리표이다.

높은음자리표

 위의 높은음자리표 모습을 처음 마주하게 되면, '복잡하게 그린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 그런데, 높은음자리표를 그리는 순서를 보면 그렇게 복잡하지 않다. 그리는 방법은 구글링을 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건, "높은음자리표의 중심"이다.

 높은음자리표의 중심은 그리는 순서의 첫번째 부분이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높은음자리표는 "G clef" 라고 불리기도 한다. "G clef" 란, 다른 말로 "G 를 표시하는 음자리표" 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즉, 높은음자리표의 중심이 있는 오선지의 아래에서 2번째 줄이 G(솔) 라는 뜻이다. 우리가 접하게 되는 도레미파솔라시도는 음자리표의 선언 아래에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이후에 기술 할 "낮은음자리표", "가온음자리표" 도 원리는 동일하다.

높은음자리표의 음계


3. 낮은음자리표

 낮은음자리표는 피아노, 콘트라베이스, 튜바 등 저음 악기가 자주 사용하는 음자리표이다. 낮은 음역대를 나타낼 때 사용한다. 영어로는 "Bass clef", "F clef" 라 부른다.

낮은음자리표

 낮은음자리표 또한 "중심"이 존재하며, 처음 그리는 부분이 "중심"에 해당된다. 위 그림에서 점처럼 보이는 부분이다.

 "높은음자리표" 처럼 "낮은음자리표" 또한 "F clef" 라 불린다. 즉, "낮은음자리표" 의 중심이 있는 오선지의 줄은 F(파) 음이라는 것을 뜻한다. 위 그림처럼 오선지의 위에서 2번째 줄이 곧 F(파) 음이 되며, 이를 기준으로 낮은음자리표의 도레미파솔라시도를 그릴 수 있다.

낮은음자리표의 음계


4. 가온음자리표

 지금까지 본 높은음자리표, 낮은음자리표와 다른 모습의 음자리표가 있다. "가온음자리표" 가 바로 그 것이다. "가온음자리표" 는 테너 트럼본, 비올라, 첼로 등 중저음 악기가 주로 사용하는 음자리표이다. 또한, 높은음자리표, 낮은음자리표는 중심의 위치가 거의 변하지 않지만, "가온음자리표"는 중심의 위치가 악기에 따라 달라진다. 가온음자리표의 영문은 "C clef" 이다.

가온음자리표

 가온음자리표의 중심은 그리는 순서의 첫번째가 아니라 딱 정가운데이다.

 영문의 이름인 "C clef" 에서 알 수 있듯이, 가온음자리표의 중심이 있는 오선지의 위치는 곧 C(도) 음이 된다. 위 그림에서는 오선지의 3번째 줄이 곧 C(도) 음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그리고, 방금 언급했듯이 "가온음자리표"는 위치가 바뀔 수 있다. 그래도 기본적인 기능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므로, 가온음자리표의 중심이 곧 C(도) 음이라는 것만 명심하면 된다.


 이 외에 뉴트럴 음자리표가 있고, 클래식 악보가 아닌 타보 악보 라는 종류도 존재한다. 다만, MusicXML 의 <clef> 를 이해하는 데는 위 내용들만 알면 충분할 것으로 생각되어 이 정도로 글을 마친다. 더 필요한 내용이 있을 경우 업데이트를 할 예정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