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Developer

[번역] Google Pigweed는 무엇인가? Google, IoT 개발자들을 위한 새로운 장난감을 공개하다.

졸려질려 2020. 4. 3. 02:00
반응형

출처 : 원문 링크

Google이 충분한 운영체제들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면 용서받을 수도 있다(might be forgiven). Android 이외에도, Google은 Chrome OSGoogle Fuchsia를 소유하고 있다. 심지어 후자는 아직 완성되지도 않았다!

하지만 올해 2월 Google 상표를 이을 Pigweed 라는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우선, "컴퓨터 운영 소프트웨어(Computer Operating Software)" 라고 표현한 문구로 인해 이것이 또 다른 운영 체제라는 추측(Speculation)이 만연(rife)했습니다. 이제는 그것이 아니라는 것을 압니다. 그럼 Google Pigweed란 무엇일까요?

최근 블로그 글에 따르면, 구글은 공식적으로 커튼을 열었습니다(throw back). Google Pigweed는 32bit 마이크로 컨트롤러를 개발을 위한 임베디드 플랫폼 개발 모음입니다. 사실상(Effectively), 이것은 IoT Application을 위한 라이브러리 입니다.

Pigweed의 소스는 Apache 2.0 License에 따라 지금 다운로드가 가능하지만, 해당 프로젝트는 초기 개발 단계라 고려되고, 생산 준비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면 이게 다 무슨 의미이고, Google Pigweed는 미래에 어떻게 사용될까요? Google Pigweed가 무엇인지 더 깊게 파보도록 하겠습니다.

What is Google Pigweed?

Google Pigweed는 Google이 모듈을 호출하는 오픈소스 라이브러리의 모음입니다. 그리고 그 모듈들은 임베디드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더 쉽게 해주는 것이 목표입니다. 즉, IoT 어플리케이션을 타겟으로 하는 라이브러리입니다.

초심자들에게(For the uninitiated), 임베디드 어플리케이션은 기기 안에 영원히(Permanently) 박혀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임베디드 어플리케이션은 종종 운영체제가 필요하지 않고 보통 기계의 특정 하드웨어에 묶여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자레인지는 타이머를 설정하기 위해 임베디드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당연히, 셀 수 없는 IoT 기기들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설정값을 조정하고, 우리의 삶을 더 쉽게 해주는데에 임베디드 어플리케이션들을 사용합니다. 종종, 이러한 종류의 어플리케이션은 32bit 마이크로컨트롤러에 의존합니다(rely on). 마이크로컨트롤러는 하나의 집적 회로(Integrated Circuit) 위에 저장된 아주 작은 컴퓨터입니다. 그리고 Google Pigweed가 목표로 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How Pigweed will work

Pigweed의 목표는 개발자들에 더 쉽게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 모듈들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각 "모듈"은 특정 작업을 더 쉽게 할 수 있거나, 개발자가 부딪힐(run into)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설계되었습니다.

참고 : Why Arm thinks the future of mobile is "digital immersion"

예를 들어, 패키지가 포함하고 있는 "pw_env_setup" 이라는 모듈은 프로그래밍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툴들을 모두 다운로드 받아줌으로써 컴퓨터를 더 빠르게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모듈은 python 3.8, ARM Compiler 등을 담고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pw_watch" 모듈은 개발자가 저장할 때마다 자동으로 코드를 빌드하고 테스트해줍니다. 그리고 잠재적 에러들을 발견해줍니다. pw_target_runner는 다수의 기기에 병렬적으로 개발자의 코드를 실행시켜줍니다. pw_string은 동적 메모리 할당 없이 C++ 스타일 문자열 조작의 안전성과 용이성(ease)을 제공합니다.

그 외 더 많은 정보는 official blog를 읽어보세요.

이러한 도구들은 개발자들에게 매우 유용합니다. 현재는 상당히 범위가 제한적이지만, Google과 커뮤니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많은 도구들을 추가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들은 무료이고 오픈소스이므로 그보다 더 공정하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Pigweed가 IoT 개발을 더 쉽게 해주는 또 다른 도구라는 점입니다. 즉, 매우 유망한(promising) 산업에서 더 많은 혁신과 빠른 성장을 의미합니다.

참조 : 1 trillion connected devices by 2035: The future of IoT at Arm TechCon 2019

What is actual pigweed?

자, 이게 바로 Google Pigweed 입니다. 근데 pigweed란 어디서 유래됐을까요?

Pigweed란 이름은 오염된 토양(disturbed soil)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식물의 한 종류에서 유래되었습니다. Pigweed는 먹을 수 있고, 빠르게 자라나고, 영양가가 풍부합니다.

Google 이 새로운 프로젝트가 이름처럼 빠르게 성장하길 원합니다. 그들은 개발자들이 마음에 들어하는(take their fancy) 모듈로 시작해서 점점 더 많은 것을 통합하길(incorporating) 원합니다. 분명히 그 이름은 "재미(fun)"있고 "재미(playful)"있습니다. 저는 그런 이름 상상치도 못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