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ePad

iOS 앱 배포 하려다 키체인 암호 팝업에서 막혔을 때

졸려질려 2022. 6. 15. 16:39
반응형

 지금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날의 전날에 회사의 Apple Developer 계정으로 iOS 앱을 배포해야할 일이 있었다. 그래서 오랜만에 Xcode 를 키고, 회사 계정을 로그인하여 추가한 다음 Signing 설정까지 하면서 Archive 를 진행했다. 그 과정에서 키체인 암호를 묻는 팝업이 나타났지만, 엔터키를 치니 그대로 지나갔다(키체인 암호를 몰랐다). 아무 문제 없이 앱스토어의 테스트 플라이트까지 업로드가 되어, 그대로 앱 심사를 제출하고 퇴근했다.

 다음날 출근해보니 특정 사유로 인해 앱 심사를 통과하지 못했고, 추가적인 이슈 사항이 생겨서 다시 빌드를 하여 업로드 해야했다. 코드가 업데이트가 되고, 이슈가 해결된 것을 확인한 후에 어제와 똑같이 Archive 를 하려 했다.

 키체인 암호를 묻는 팝업이 나타나서 엔터키를 쳤는데 그거 아니라는 듯이 절레절레 흔드는 것이 아닌가...!

 뭔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인지하고, "키체인 암호 찾는 법", "키체인 암호 변경" 등등 암호를 찾아보는 방법을 검색했다. 그리고 빌드 세팅이 어제랑 달라졌나 싶어서 이것저것 꼼지락꼼지락 해봤지만 키체인 암호에서 막히는 것은 해결되지 않았다. 그러던 중, 아래 링크의 글을 발견하게 되었다. 

 

XCode 아카이브 ㅠ

1. 아카이브 도중에 키체인을 계속 묻는 문제가 발생 함. 2.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썼는데도 계속 되물음. --> 해결 과정 1. 인증서가 키체인의 시스템 영역에 들어가 있어서 문제가 되는 것으로 판

doorganizedcoding.tistory.com

 위 블로그의 내용을 보니, 인증서가 키체인의 시스템 영역으로 들어가 있어서 문제가 되는 것이라 판단하고, 키체인 파일과 인증서를 다시 등록하는 과정을 통해 해결했다. 그래서 나도 인증서와 키체인을 삭제하고 다시 발급을 받아야겠다는 생각으로 다음 과정을 진행했다.

[ 나의 해결 과정 ]
1. Xcode 에서 연결된 회사 계정을 삭제
2. "키체인 접근" 앱을 켜서 회사 계정과 관련된 인증서와 키체인 삭제
 - Xcode Project 의 <Signing & Capabilities> 탭에서 <Signing Certificate> 값과 동일한 인증서와 키체인이 존재함.
3. 재부팅
4. Xcode 에서 회사 계정 로그인하여 등록
5. <Signing & Capabilites> 탭에서 <Team> 을 회사 계정으로 바꾸고, <Signing Certificate> 에서 <Revoke Certificate> 버튼 클릭
6. Run, Archive, TestFlight 업로드까지 다시 정상 동작

 위 과정으로 키체인 암호 팝업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정확한 문제 원인을 파악하지 못한채로 해결하여 Why 가 빠져있긴 하지만, Why 부분은 우선 현재 개인적으로 공부하고 있는 것을 끝낸 후에 여유가 생기면 찾아보기로 한다.

 참고로, 나는 안드로이드 개발자이다.

반응형